항문


치핵

1. 치핵이란 무엇인가
  • 항문 점막 안쪽에는 모든 사람에게서 치핵정맥총이라고 불리는 정맥이 모여있는 조직이 있습니다. 이것은 실제 정상적인 배변을 위해 필수적인 조직으로 혼히 "항문 쿠션 조직" 이라고 불리우며 그 뜻대로 즉 배변 시 항문이 확장될 때 항문 주위의 괄약근울 보호하고 평상시엔 변이 새는 것올 막기 위해 항문의 점막하층에 잘 발달된 혈관덩어리입니다. 이 치핵총은 항문에서 약 1.5~2 cm 상방의 치상선울 기준으로 내치핵층과 외치핵층의 두 종류가 있고 서로 유기적인 작용으로 항문올 보호하고 있습니다.
  • 하지만 어떤 이유로든 치핵총올 지지해주는 조직이 느슨해지고 파열되면 치핵 당어리가 항문 밖으로 탈출되거나 부어울라 출혈. 통증. 배변곤란 등 여러 증상이 니타나게 되고 불편감을 주게 됩니다. 이렇게 부어오르고 느슨하게 향문 밖으로 일려 내려오는 병적인 상태의 치핵총과 그로 인한 여러 중상을 "치핵" 이라고 합니다.
  • 과거에는 모든 치핵층들 치핵이라 부르고 제거해야 한다고 생각했지만 최근에는 불편을 주는 병적인 치핵 조직만을 진짜 치핵이라 부르고 나머지 정상의 치핵 조직은 가급적 보존을 해주는 것이 원칙입니다.
2. 원인
  • 어느 정도 나이가 들수록 치핵이 심해지는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나이가 들수록 인체의 결체 조직의 결합이 느슨해 지기 때문이고 그 만큼 많은 배변을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가장 흔한 원인은 배변 시 과도한 힘주기. 장시간 배변하기. 잦은 배변 등이 주요 원인이며 변비. 설사. 음주. 피로, 장시간 앉아있는 생할 등이 증상울 더 악화시킵니다.

    때때로 한 가족 중에 치핵이 여러분 동반된 경우를 보기도 하는데 이런 경우 유전적인 원인이라기 보다는 가족들이 유사한 생활 습관울 가지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는 간경변 등으로 간 기능이 안 좋은 경우에도 복부 혈류 흐름이 방해 받아 항문 주위에 치핵이 생기기도 합니다.
3. 증상
  • 치핵이 생기게 되면 다양한 증상울 가자게 되는데 이것도 내치핵(암치질)과 외치핵(숫치질)에 따라 다릅니다. 내치핵은 증상이 있는경우 이미 오랜기간 치핵이 진행된 경우이지만 외치핵의 경우는 보통 수일 내에 증상이 나타납니다.

    내치핵의 가장 흔한 증상은 출혈입니다. 배변 시 향문으로 선홍색 출혈이 비치고 경우에 따라선 물총 쏘듯이 피가 뻗는 경우도 있습니다. 증상울 방치한 채 시간이 경과하면 빈혈이 생기게 되는데 젊은 사람에게 가장 혼한 빈혈의 원인 중 하나가 치핵으로 인한 출혈입니다.

    또 다른 많은 중상은 배변 시나 힘든 일을 할 때 치핵이 밖으로 탈출하여 불편을 주는 것입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탈출된 치핵이 잘 들어가지 않게 되고 심한 통증올 일으키게 되며 잘못하면 향문이 썩어들어 가는 괴사성 환상치핵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밖에 잔변감. 설명할 수 없는 불편함. 가려움. 통증,변지림 등의 증세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하지만 중년이상의 환자들은 증상 특히 항문 출혈의 존재만으론 대장직장암과 구별이 안되므로 반드시 진찰과 검사로 대장 직장암의 동반 여부를 반드시 확인 해야 합니다.

    촌히 젊었올 적부터 치질로 인한 출혈이 있던 분들은 나이 들어서 생기는 출혈도 같은 것으로 생각하고 방치하다가 암율 악화시켜서 오시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입니다.
4. 치핵의분류
  • 치핵은 발생 부위에 따라 항문 치상선 내부에서 생긴 정액총이 둘출되는 것을 내치핵이라고 하며 치상선 하단부의 정액이 갑자기 부풀어 혈전을 형성하여 향문 바깥쪽에 덩어리를 만둘게 되는 외치핵이라고 합니다. 외치핵의 경우는 오랜 기간 동안 서서히 중상이 심해지는 내치핵과 달리 피곤하거나 찬데 오래 않아있거나 또는 과음 후에 갑자기 향문 주위의 작고 단단한 덩어리와 통증을 주 증상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내치핵의 경우 밀려나오는 정도를 기준으로 다음과 같이 4단계로 구분하기도합니다.
5. 치료
  • >비수술적 요법
    치핵의 부기를 어느 정도 가라앉혀 주는 약물과 좌욕 또는 주사제(부식제 주사와는 다름) 등의 방법. 소량의 출혈만 있거나 항문내부에만 국한된 치핵이 작고 쉽게 다시 항문으로 복원되는 경우, 또는 작은 덩어리가 생긴 외치핵의 경우는 보존적 요법으로도 어느 정도 치료가 됩니다.

    >수술적요법
    다양한 방법의 수술로 치핵울 완전히 제거하는 방법으로 치핵의 근본적이고 완전한 치료는 이런 수술적인 방법을 통해서만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출혈이 심한 경우. 탈출되는 치핵이 크거나 잘 복원이 안되는 경우. 크기가 큰 외치핵의 경우. 치열이나 치루가 동반된 치핵은 수술이 최선의 치료입니다.